본문 바로가기

일상

미래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무엇일까?

요즘 세상의 변화그 너무 빨라 따라가기도 버겁다. 고등학생때 문과를 나와서 재수,삼수 끝에 이과 대학에 가긴했지만 기본적 내 속성 자체는 문과이다. 세상의 과학기술이 빛의 속도로 빠르게 변하다보니 뼛속까지 문과라고 자신하던 나조차도 과학기술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때 하나의 의문이 들게 됐다.

'미래에 가장 중요한게 무엇일까? 가장 중요한 자원은 무엇일까?'

요즘의 세상은 인류에게 다시 올수 없는 르네상스이다. 인류는 과학기술의 도움을 받아 더할수없이 윤택한 삶을 살아간다.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부모님과 영상통화를 할수 있고 인터넷을 할수있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시범적으로 운행하고있고 우주 여행도 십년안에 대중화 될수있다. 인간 수명은 늘었고 할수있는 것도 많아졌다.

AI 알고리즘을 통해 내가 원하는 컨텐츠를 자동으로 제공받는다. 오히려 유튜브같은 데이터 플렛폼이 나 자신보다도 더 나를 잘알고 현재 내가 원하는 컨텐츠를 보여준다. 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을 해서 나에게 제공을 해주는 기전이다.

이를 볼때 미래에는 데이터가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볼수있다. 위에 말한 컨텐츠 제공, 자율 주행 자동차, 인간 수명 연장등 이 모든것들이 데이터가 기본이 돼야 실현이 가능하기때문이다. 결국 데이터를 가진 자가 세계을 갖게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데이터을 가진 자가 누구일까? 그냥 머릿속에 떠오르는 직관적인 기업들이 있다. 아마존, 구글,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알리바바, 텐센트등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다. 이 기업들이 분명 미래에도 데이터를 장악해서 시간이 지날수록 더 부유해질 가능성이 높다.

데이터는 정말 중요하다. 건강, 시간 이라는 자원도 중요해보인다. 오히려 더 중요할수도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래는 더욱 인류에게 더 나은 방향으로 변할테다. 건강과 시간이라는 자원을 소중히 여겨 잘 관리하면 결국 과학기술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는건 짜릿한 일이다. 최고의 인재들이 세상을 변화 시키는 과정을 보는것만도 행복하다. 이런 기분 좋은 동행에 무엇보다 중요한건 건강일테다. 그리고 시간이라는 자원이 미래에는 어떻게 변할지더 궁금하다.

인류는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미래를 갖게될것이다. 물론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고민하고 생각해야 미래를 제대로 향유할수 있다. 그때까지 건강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시간 자원을 소중히 한다면 장미빛 미래를 얻게 될것이다.